블로거팁닷컴

책 <블로그의 신> 저자입니다.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블로그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 강의/취재/컨설팅 문의 - bloggertip@gmail.com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하기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의 방문자수는 순방문자수(UV)와는 차이가 있다. 티스토리, 네이버, 다음 모두 그렇다. 내 블로그의 실(순)방문자수, 실시간으로 접속하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 모바일을 통해 방문한 사람이 사용하는 운영체제등 보다 자세한 내역을 알고 싶을 때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다. 세계적으로 구글 웹로그 분석(Google Analytics)이 유명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다음이 '웹인사이드'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했다가 2011년 종료했다. 올해 초 네이버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 필자는 오늘 아침에 설치해서 일단 하루 정도 지나야 구글과의 비교가 가능해질 듯하다.




네이버에 로그인해야 한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접속하면 서비스 소개 영상이 보인다. 어떤 서비스인지 보고 싶다면 재생 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보면 된다. 화면 우측 상단의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다.



네이버 환영 메시지가 나온다. 사이트 운영 현황과 사용자 이용형태를 분석하는 서비스라고 설명하고 있다. '다음' 버튼을 누른다.

 

약관 동의 과정은 생략했다. 사이트 등록화면이 나오면 사이트명란에는 블로그 이름, 사이트URL란에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다. '다음' 버튼을 누른다.

 

스트립트가 나온다. 이제 이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넣어주면 된다. '스크립트 복사' 버튼을 누른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꾸미기-HTML/CSS 편집창으로 접속하자. 키보드 Ctrl+F 키를 누르고 /body라고 입력해 스크립트를 복사할 위치를 찾는다. 바로 앞부분에 키보드 Ctrl+V키를 눌러 스크립트를 붙여넣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된다. 사이트의 통계를 적용하는 데 보통 하루 정도가 걸린다. 이제부터는 네이버에 로그인하고 애널리틱스에 접속하면 블로그 방문자의 각종 통계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실시간분석보기' 버튼을 누르면 현재 내 블로그에 접속하고 있는 방문자의 통계를 볼 수 있다. 실시간 분석은 적용 즉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Blueman

    오호! 그렇군요.
    요즘 제 블로그가 있는 이글루스 통계가 서버 이전 탓인지 엉망이라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썼는데 눈이 핑핑돌겟더군요.
    여기를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  +
  2. BlogIcon 블로그의 신 Zet

    일단 하루 더 지켜보려고요!
    아직까지는 정말 좋습니다.

     ×
  3. BlogIcon 공허포격기

    이런게 있었군요

    바로 적용해봐야겠네요

     ×  +
  4. BlogIcon 여을컴퍼니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하나식 적용해 보면서 블로그 성장하고 있습니다.

     ×  +
  5. BlogIcon S IT 전당포

    정보 감사합니다~~ 하나씩 차근히 배워가기.ㅎㅎ

     ×  +